본문 바로가기

Health management

자궁 상피내암 수술 vs 약물치료 선택은?

자궁경부에 발생되는 암에는 크게 병기를 1기 2기 3기 4기 등으로 나눠집니다.

1기의 경우 암이 자궁경부에 국한된 경우를 의미하며, 4기의 경우 암이 다른장기로 전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암은 암이 경증과 중증을 거쳐서 상피내 안에서 암세포가 있는 것을 의미하며 흔히 자궁경부암 0기 라고 표현 합니다.

이런 자궁경부 상피내암은 암이 상피내안에서만 국한되어 있는 상태로, 초기의 특별한 증상이 없어, 우연한 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암 증상으로는 비정상적 질분비물이 증가하며, 자궁경부 상피내암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성교, 운동, 대변 이후 질출혈의 비정상적 형태가 나타니기도 합니다

또한 악취분비물과 더욱 진행될경우 골반통, 요통(허리통증), 하복부하지 도통 하지 부족 배뇨장애 등의 자궁경부 상피내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상피내암 원인은 대표적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라는것이 밝혀 졌는데,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남성과의 성적인 접촉으로 생기는 바이러스로 이 질환에 감염되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구피임제를 장기간 복용한 여성의 경우에도 자궁경부 상피내암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암은 암의 0단계로 치료를 하게 되면 100프로에 가까운 생존율을 보고되고 있지만, 치료후 문제는 높은 재발로 인한 재발 이후 병기 악화입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암은 아직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을 가능성이 거의 없으므로, 국소적인 치료로도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암의 국소적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나 얼려서 파괴하는 냉동치료, 레이저, 고주파 등의 열로 변형된 상피를 파괴하는 방법과 메스나 레이저, 고주파 칼로 상피를 도려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의 선택은 상피내암의 단계에 따라, 환자의 자궁경부 상태나 향후 임신 계획,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한 목적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원추절제술은 자궁경부암 초기가 의심될 때 자궁경부 상피내암의 치료나 미세 침윤암의 진단 목적으로 시행되는 시술입니다.

고주파 치료기로 해당 부위를 제거하고 떼어낸 조직은 조직검사를 실시하며, 국소 마취만으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병변, 즉 일부의 조직만 떼어내는 것으로 치료가 완료되며, 원추절제술 후에도 자궁경부가 남아 있어 치료 후에도 임신에는 지장이 없지만, 임신시 자궁경관무력증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원추절제술을 받은 후에는 해당 부위의 염증을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보통 1주일 정도 항생제 치료와 소독치료를 병행하고, 시술 후 괴사된 조직이 지속적으로 벗겨지면서 2~4 주간 맑은 물 같은 분비물이 늘어나게 됩니다.

질 분비물에서 약간 냄새가 나는 정도라면 세정제로 조심스럽게 외음부 세정을 해 주되, 이차적인 세균감염이나 질염이 심해지면 1개월 내 재출혈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이때는 병원을 방문해 수술 부위가 잘 아물고 있는지 확인하고 소독을 겸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회복기간인 1개월 내에는 성관계나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회복 후에도 최소 3~5년간은 아무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자궁경부암 정기검진을 해야 합니다. 이는 제거된 부위 이외의 자궁에서 다시 상피내암 재발 시 추가 치료의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입니다.

어떠한 치료를 받더라도 상피내 종양은 완치율이 높으므로, 조기진단으로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피내 종양이 발견되면 산부인과 의사의 지시대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하되,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관련검색어
자궁 상피내암 증상 치료 받으면 수술 재발 자궁근종 수술비용 자궁 상피내암 수술 방법 자궁 상피내암 이란 주제 자궁경부 상피내암 수술 후 회복기간 자궁 상피내암 증상 원인 치료 병원 자궁 상피내암 이란 자궁경부 상피내암 수술후 좋은음식 자궁 상피내암 수술 전절제 자궁 상피내암 질병코드 상피내암 이란 무엇인가요? 상피내암의 종류 자궁 상피내암 제자리암 경계성 종양 자궁 경부 상피내암 수술 상피내암 갑상선암 기타피부암 기저막 상피내암 선종 상피암 상피내암 사진 유방 상피내암 0기 1종 수술 carcinoma in situ, C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