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management

새끼 발가락 옆 통증 원인 소건막류와 엄지발가락 옆 통증 건막류 치료 방법?

건막류(Bunion)와 소건막류(Bunionette)

새끼 발가락 옆 통증 증상은 소건막류 증상이라고 하며 엄지발가락 옆 통증은 건막류 통증이라고 합니다.

소건막류란?

새끼발까락쪽의 뿌리관절이 튀어나오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입니다.

소건막류(Bunionette)는 건막류(Bunion)에 '소(小)'를 붙인 것으로, 제5중족골두 외측에 통증, 부종, 발적, 굳은살 등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건막류는 주로 무지외반증과 동반되어 제1중족골두 내측 즉 엄지발가락 옆에 통증 및 굳은살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소건막류는 건막류와 유사하지만 위치가 반대이고, 건막류 보다는 드물고, 크기가 작아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재봉사 건막류(Tailor’s bunion)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과거 서양 재봉사들이 양반다리를 하고 오랫동안 일하면서 발의 외측부가 바닥에 오랫동안 눌리고 있어서, 재봉사들에게서 많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건막류(Bunion)와 소건막류(Bunionette)

소건막류 원인?

볼이 좁은 신발 신거나, 양반다리 자세를 함으로써 발의 외측부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제5족지의 내반변형, 제5중족골의 회내변형이 동반된 무지외반증이 있어서 해부학적으로 돌출된 부분에 과도한 압력 및 마찰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태생적으로 볼이 넓은 발 모양을 가진 경우에도 소건막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류마티스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

소건막류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신발을 선택할 때 하이힐, 앞이 뾰족한 구두는 피하고, 신발 앞부분의 폭이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이 있는 부위에는 패드를 대고, 굳은 살이 생긴 부위는 굳은살을 깎아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점액낭염이 동반된 급성 통증에 대해서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목적은 발의 폭과 외측의 골 돌출부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수술방법으로는 제5중족골두 외측 절제술, 원위 중족골 절골술, 골간부 사형 절골술, 근위 중족골 절골술, 제5중족골두 절제술 등 다양합니다. 변형의 위치와 정도, 굳은살의 위치에 따라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소건막류 수술 회복기간?
소건막류 수술은 5-7일 정도 입원을 하게 되며 술수신발을 신고 생활하게 되며 약 6주간 착용 합니다.

수술 후 3일 후부터 특수신발을 신고 뒤꿈치로 걷기를 해야 합니다. 수술 후 3-4 주 부터 운전가능합니다. 수술 후 6주부터 운동화 착용 및 발바닥 전 체중 부하 가능해 집니다. 수술 후 사무직의 경우 2-3 주 부터, 서있는 직업의 경우 6주이후 부터 가능 합니다. 수술 후 약 3개월 째 평소의 신발을 신을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는 수술적 치료 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10~23%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소건막류 예방방법

볼이 넓은 신발을 착용하며, 양반다리와 같은 제5중족골두 외측에 압박이 되는 자세는 피합니다.

소건막류 증상

제5중족골두 외측으로 통증, 부종, 빨갛게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볼이 좁은 신발을 신을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굳은살, 점액낭염이 생겨 증상이 악화 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궤양 및 감염으로 진행하여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궤양 및 감염 예방법?

버드나무 발효식이섬유소는 혈액순환을 향상시키고 산소나 영양 공급을 증가시켜 류마티스 관절염, 궤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버드나무 발효식이섬유소의 살리실산은 괄절염 염증 해독과 궤양 염증을 제거해 주고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로인해 근육의 마비감, 감각둔화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합유익균(microbiome)은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 억제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건막류, 소건막류로 인한 감염 예방과 소건막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복합유익균(microbiome)과 버드나무 발효식이섬유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건막류 및 소건막류로 인한 류마티스 관절염, 궤양 및 감염 예방과 통증 회복에 좋은 식단은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관련검색어
소건막류 증상 소건막류 치료 소건막류 교정기 소건막류 수술 후기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엄지발가락 옆 통증 의심되는병 엄지 발가락 옆 염증 해독작용 발가락 관절염 증상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
새끼 발가락 아래 통증 병원 치료와 예방에 좋은 음식? 새끼 발가락 옆 통증
새끼 발가락 저림 없애는 방법 새끼손가락 오른쪽 새끼발가락 통증
소건막류 골절 새끼발가락 통증 병원
새끼 발가락 통풍 새끼 발가락 염증
새끼 발가락 부음 새끼 발가락 바닥 통증 새끼 발가락 신경 약지발가락 통증 새끼 발가락 아래 통증 새끼발바닥 통증 붓고 통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