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l News

역류성 식도염 위염 완치하는 방법 있다. 복합 유익균 식이 균형식 마이크로바이옴 주목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장내 복합 유익균(유효 마이크로바이옴) 다양성이 부족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염증성 세균인 디설포비브리오, 식중독, 장염을 일으키는 살모넬라, 프로테오박테리아, 강력한 독소를 유발시켜, 인체에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는 클로스트리듐 등의 나쁜 세균들의 비율이 높았으며 이들 균의 대사물질은 역류성 식도염, 편도선염, 갑상선염, 위염, 장염, 위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소화기계 질환과 각종 암과 대사증후군 질환 유발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반대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섬유질이 위산 담즙산 제산 작용으로 균형이 바로잡히고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도와 장내 환경이 유익균들이 우점되면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 위궤양, 장염, 과민성대장증후군 소화기계와 대사증후군, 대사질환 증상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으로 밝혀졌다. 

복합 유익균 섭취로 장내 유익균 다양성과 비율을 높이면 위와 장의 기능회복과 장간순환작용에 의하여 간세포를 건강하게 회복시켜 위산, 담즙산 뮤신 등 소화효소 합성 균형을 바로잡아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바 있다.

이엠생명과학연구원 동정분석팀 에서는 대표적인 유해균인 디설포비브리오, 살모넬라, 프로테오박테리아, 클로스트리듐 등 나쁜 균들보다 증식이 빠른 균들을 조합하여 복합유익균 EMK(Effect microbiome king) 균들을 조합하여 EMK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을 연구개발하고 특허등록을 마쳤다.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은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정(환)' 과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두가지 제형으로 연구개발 되었으며 이 속에 복합유익균 29종과 채소, 과일, 곡류, 콩류, 견과류, 버섯, 야채류 등을 발효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천연식품 50가지가 함유되어 있다.

인체에 심각한 질환을 유발하는 유해균들은 성장 속도가 매우 빨라서 단 12시간만에 500억마리 이상으로 증식이 가능하다. 이렇게 증식이 빠른 유해균들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이들 유해균들 보다 번식 속도가 빠른 균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엠생명과학연구원 미생물 동정분석팀은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 연구를 통하여 이런 유해균들 보다 번식이 빠른 균들을 조합하여 복합유익균들을 연구개발하여 특허를 마쳤다.

사진 :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정'과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뉴스투데이 TV 캡쳐

복합유익균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조건에서 유해균 보다 빠른 성장을 하게되기 때문에 복합 유익균과 식이섬유를 조합하여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을 연구개발 하였으며 이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을 이용한 의약품, 영양제에 첨가하여 새로운 제형의 의약품, 영양제, 식품을 만들 수 있도록 기술 제공을 해주고 있다.

사진 : 이엠생명과학연구원과 전경 SBS TV 스페다큐 사진 캡쳐

이엠생명과학연구원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와 생명공학연구원 들에 의해 발족된 연구소로 1600종의 특허 유익균을 보유하고 학계, 의학계, 산업계, 연구계 연구지원과 균주분양을 해주고 있으며 한의계에 발효 한약을 조제 처방할 수 있도록 유익균주 분양과 관련 기술제공으로 관련 업계의 발전을 돕고 있다.

'역류성 식도염 위염 완치하는 방법'은 복합 유익균 섭취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상식을 알고 있었지만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정확한 지식을 갖고 챙겨 먹는 것은 매우 힘들었다. 하지만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은 누구나가 간편하게 복합유익균29종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천연식품 50가지를 챙겨 먹을 수 있는 간편성으로 주목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