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management

한국 코로나 종식 풍토병 전환 예상 시기?

한국 코로나19 풍토병으로 격하하는 첫 나라 될 것?

코로나19 팬데믹 속에 세계 보건전문가들은 한국이 높은 백신접종률 등을 바탕으로 코로나19를 팬데믹에서 풍토병으로 낮추는 선도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팬데믹이 아닌 '풍토병' 수준으로 낮춰 잡는 전세계 최초의 국가가 될 것으로 세계 전문가들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성인 96%가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쳐 세계에서 가장 높은 백신 접종률을 기록중이며, 공중보건시스템에 대한 신뢰, 팬데믹에 대한 적절한 대응수단을 발판으로 팬데믹 상황을 벗어날 것이란 예상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다시 급격히 늘고 있음에도 아시아 국가들이 이 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법을 배우고 있다며 대표적인 사례로 한국을 지목했습니다.

코로나19는 오미크론 하루 돌연변이인 스텔스오미크론(BA.2)이 전세계 코로나19 바이러스 주종으로 자리잡으면서 다시 확산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유럽은 이미 감염자 수가 정점을 찍고 점점 하강하는 분위기이고, 미국은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풍토병 격하 선도국 전망?

높은 백신 접종률 속에서도 신규 감염자 수가 급증 폭증하고 있는 한국은 이제 다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WSJ은 지적했습니다.

한국은 인구 수를 기준으로 한 감염자 수가 이미 미국과 영국이 팬데믹 정점을 치닫던 때에 비해 3배를 기록 중입니다. 그러나 한국은 코로나19를 가장 위험한 팬데믹에서 풍토병 수준으로 급을 낮추기 시작했습니다.

WSJ은 미국, 영국, 덴마크, 아이슬란드 등의 국가들이 마스크 의무화를 폐지하면서 코로나19를 계절성 인플루엔자 독감 같은 풍토병으로 격하하는 가운데 한국이 아시아에서 그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감염자 수가 폭증하고 있지만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병원 입원, 사망자 비율은 낮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UC 샌프란시스코) 의대 교수이자 의사인 모니카 간디는 "한국은 풍토병으로 전환하는 첫번째 국가가 될 것"이라면서 "한국은 전세계에서 성인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나라 가운데 하나로 공중 보건시스템에 대한 높은 신뢰와 팬데믹에서 탈피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들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코로나 치명률은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국가 가운데 하나입니다. 한국의 코로나19 사망률은 0.13%로 미국과 영국 코로나19 사망률의 10분의1도 안됩니다. 이는 계절성 인플루엔자 사망률 0.05~0.1%를 조금 웃도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한국은 감염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팬데믹 규제를 하나씩 내려 놓고 있다면서 코로나19를 팬데믹에서 풍토병으로 낮추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국경 문을 닫아 걸었던 호주도 다시 문을 열고 있습니다. 국경 재개방과 함께 입국전 필수 요구사항이었던 PCR 검사도 폐지했습니다. 일본도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감염 둔화 속에 지난주 코로나19 규제를 모두 해제했습니다.


관련검색어
코로나 종식 2023년 풍토 병으로 전환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복합 유익균 식이 균형식 이엠 발포 멀티 유산균 코로나 종식예상시기 종식 예언 한국 코로나 종식 예상 코로나 2024년 종식 화이자 코로나 종식 불가능 회복기간 종식 국가 코로나19 종식 예상
코로나 12월 종식 신종 코로나 한국 코로나 발생시기 코로나 종식예상시기 who 코로나 종식 2023년 코로나 종식 코로나19 종식시기 한국 코로나 종식 코로나19 풍토병 전환 예상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