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management

우리 몸에 이로운 세균 선옥균(유익균)이란?


엄마와 아기를 건강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음식이다. 하지만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그 음식을 흡수할 수 없다면 음식이 건강을 지키는데 한계가 있다. 우리는 건강식으로 채소를 많이 섭취하지만 정작 채소의 식이섬유를 소화하여 흡수할 수 있는 소화효소를 인체는 단 10여 가지밖에 만들지 못한다. 하지만 장내 유익균을 대표하는 한방 고유의 선옥균 미생물군은 수천종의 소화효소를 만들어 낸다. 미생물이 합성한 효소는 음식물 흡수에서부터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중요 성분을 합성한다.

장내 선옥균(유익균) 군집 비율이 높으면 섭취한 음식이 약이될 수 있다. 하지만 악옥균(유해균) 비율이 높으면 섭취한 음식이 독이될 수 있다. 소화흡수 되느냐 썩어서 흡수 되느냐의 차이는 인체 미생물 군집의 유형에 달려 있다.
 
인체 몸에는 유익한 선옥균과 몸에 유해한 악옥균이 공존하며 건강을 위해 선옥균의 비율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이 균형이 깨져 유해균의 비율이 많아지면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는데, 이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선옥균 섭취의 중요성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몸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유익균은 다른 말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등으로 일컷는다. 하지만 이것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국내에 전파된 것들이 많다. 그러나 우리나라 한방에서는 우리나라 유전자에 적합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발효식품에서 분리된 미생물군 집단의 한방 프로바이오틱스인 선옥균 군집을 이용하여 선옥균 발효한약을 조제 처방 한다.

한방병원과 한의원에서는 선옥균과 선옥균의 증식을 돕는 약제를 혼합한 선옥환 등 다양하게 선옥균 발효한약이 조제 처방되고 있다.

특히 선옥균 발효한약은 장내 선옥균 세균총 비율을 높이기 위해 처방된다. 체내 선옥균이 늘어났을 때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장 건강 개선이다.

선옥균 미생물 군집은 장에서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유해균의 배출을 도와 원활한 배변을 돕는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장내 균총을 정상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면역력 향상에 기여하며, 이를 통한 체내 다양한 염증의 개선이 가능하다고 많은 연구 논문들은 밝히고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항문에서 질로 선옥균이 이동하며 질 내 세균의 정상적인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성의 질 점막에 있는 세균은 95%가량이 락토바실러스라는 선옥균군 속의 유산균인데, 이 선옥균 균형이 무너졌을 때 발생하는 질염 등을 선옥균 섭취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다.

임산부는 여성 호르몬 분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변비와 질염을 겪기 쉽다. 이때 선옥균을 섭취함으로써 임산부의 고질병인 변비와 질염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무엇보다 임신 중 섭취한 선옥균이 엄마의 질을 건강하게 만들어 출산 시 산도를 통과하는 아기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여러 연구결과로 밝혀지고 있다. 이를 ‘미생물 샤워’라고 부르는데,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이가 태어나며 처음 접한 좋은 세균, 즉 선옥균이 많을수록 아이의 장내 세균총 구성과 면역력을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

엄마의 몸에 선옥균이 많을 때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에게 보다 좋은 영향을 줄 수 다. 선옥균은 장이나 질처럼 체내 기관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눈가나 이마등 피부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유선을 타고 흐르는 모유와 엄마의 피부인 유두를 통해 아기에게 좋은 선옥균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선옥균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출산 2~3개월 전부터 선옥균이 풍부한 전통 발효음식을 섭취해 몸을 관리해두는 것도 좋다.

선옥균 미생물 연구중인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서범구 원장 사진출처 SBS TV 스페셜타큐

또한 이엠생명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선옥균은 우리의 전통 발효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전통 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발효음식을 즐겨 섭취한다면 선옥균 비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엠생명과학연구원 김관호 박사 사진출처 SBS TV 스페셜다큐

이엠생명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우리의 전통 선옥균의 활용의 역사는 1600년 전의 기록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동의보감등 다양한 고서에 그 중요성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옥균 이란 무엇인가 YTN TV 동영상 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