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rthodox Medicine

노근 발효환 갈대환 갈대 효능 부작용 주의 사항 이엠생명과학연구원

 

 

갈대즙(노근즙), 갈대 엑기스(노근 액기스) 등 갈대 추출물의 경우 갈대의 약리 성분 획득이 어려운 반면에 갈대를 통째로 갈아서 발효한 갈대환(노근환) 노근 발효환은 약리 성분을 고스란히 획득할 수 있으며 생체 이용율이 95%로 매누 높다.

 

 

갈대(노근)는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고 안전하다. 소갈과 외감열을 낫게 하고 식욕이 나게 하며 목이 메는 것, 딸꾹질하는 것을 멎게 한다. 임신부의 심열과 이질과 갈증을 낫게 한다.

 


갈대는 벼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로 개울가나 호수 주변과 모래땅에 군락을 이루고 자란다. 억새도 벼과의 다년생 풀이지만 주로 산과 들에서 자란다.

 

갈대는 한약재로 널리 사용되는데 그 뿌리를 노근(蘆根)이라 부르고, 억새의 줄기는 망경(芒莖)이라고 해서 약재로 사용한다. 갈대의 학명은 Phragmites communis이고, 억새의 학명은 Miscanthus sinensis이다.

 

 

 

 

갈대와 억새 차이점, 노근 항암효능과 노근 부작용, 갈대 주의사항 


갈대와 억새의 특징이 비슷한 면이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갈대와 억새가 비슷해서 그런지 잘 구분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갈대는 굵고 억새는 갈대보다 가늘다. 

 

가을철에 멋있게 보이는 것은 억새고 약재로 쓰임새가 많은 것은 갈대다. 갈대의 키 높이는 억새보다 커서 약 3m이고 억새의 키 높이는 1∼2m 정도 된다.

 

 

 

 

 

갈대는 풍성하고 부스스하면서 보랏빛을 띤 갈색 꽃이 특징이며 억새는 가지런하면서 깔끔한 흰색 꽃을 피운다. 
 

이엠생명과학연구원 발표에 의하면 갈대 뿌리에는 coixol과 단잭질 5%, 지방 1%, 탄수화물 51%, 아스파라긴 0.1%를 함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갈대 뿌리와 억새 줄기에는 항암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다당류가 함유하고 있다. 갈대나 억새 줄기를 발효하면 d-xylose, l-arabinose, d-glucose, d-galactose 및 2종의 uronic acid가 생성되고 다양한 유기산이 생성된다.

 

 

이같은 다양한 유기산은 치매 예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있는 성분으로 치매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되며 특히 장내 세균 균형 건강에 도움이되어 내독소 배출과 방사능 해독능도 알려져있다. 노근을 통째로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발효한 노근 발효환의 경우 변비예방에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갈대의 효능 갈대의 약리 작용은 몸이 뜨거운 사람의 열기를 내려주고 답답한 증상과 구역질을 멎게 한다. 갈대는 구토, 열병에서 나타나는 갈증과 갑갑해하는 증상, 폐의 농양을 치료하며, 복어독을 비롯한 물고기나 게의 중독을 풀어준다. 갈대는 역대 의학적 기록서에 구역질이 나서 음식물을 먹지 못하는 증세에 효과적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갈대와 억새의 부작용
갈대는 성질이 차서 아랫배가 차고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반드시 발효하여 섭취하여야 한다. 갈대 뿌리는 여성들의 생리불순이나 자궁출혈에 효과적이라고 이제마 선생의 임상례가 남아 있고, [동의수세보원]에 보면 태양인 처방 가운데 오가피장척탕과 미후등식장탕의 주요 약재로 등재되어 있다. 아직까지 갈대의 부작용 보고는 없다.
 

 
갈대 복용시 주의사항
갈대의 어린 순은 식용으로 사용한다. 갈대 뿌리는 달여서 복용하고, 신선한 것은 짓찧어서 한번에 40그램에서 80그램까지 즙으로 마시기도 한다.

 

 

 

 
"갈대 먹은 소 살 안찌는 소 없다."할 정도로 가축이 좋아하고 영양가도 높다. 가을에 갈꽃이 피기 직전에 줄기 전체를 베어 잘 말려서 겨울 가축 사료로 쓴다.


싹은 나물로 먹는데 갈대의 싹은 죽순 보다 부드럽고 맛도 좋다. 특히 중국 요리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중국의 강남 지방에서는 봄철이면 갈대 싹을 잘라 몇 개씩 묶어 시장에서 판매를 하는데 봄의 미각을 즐기기 위해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다. 갈대는 특히 변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가을에 캔 굵은 갈대 근경을 생으로 씹으면 맛이 달콤하다. 근경은 전분이 풍부하다. 봄철 근경을 캐서 잘 갈아서 그 물을 가라앉힌다. 충분히 우려낸 뒤 앙금을 말리면 흰 가루를 얻어 국수나 떡 같은 갖가지 요리를 한다.

 

한방에서는 근경을 노근(蘆根)이라 하여 이뇨, 해열, 소염, 갈증 치료에 쓴다. 특히 당뇨병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최근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에서 발효 노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만성 변비 개선 효과 및 소화기계 암 억제능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노근은 또한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다당류가 분석되면서 치매 예방과 변비 예방에도 좋다는 사실들이 속속 밝혀지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