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l News

선옥균 복원 치료

 

사진출처 :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수석연구원 김관호 박사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다시보기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program.sbs.co.kr/builder/endPage.do?pgm_id=22000003708&pgm_mnu_id=15703&contNo=cu0528f0000200 

한방에서는 유익한 미생물들을 통털어 선옥균 이라고도 한답니다.

우리의 발효음식 속에는 유산균, 효모, 바실러스균등 다양한 유익한 균들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균들을 통털어 선옥균 이라고도 한답니다.

 

 

사진출처 아리랑국제방송 코리아투데이 뉴스 

http://www.youtube.com/watch?v=8lutdSahc10

 

신생아는 태어나서 바로 모유를 먹기시작하면서 유아기때의 아이들은 비피더스균과 같은 선옥균 미생물들의 비율이 90%나 되지만 점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선옥균의 비율이 10%대로 떨어진다고 한다.

 

사진출처 아리랑국제방송 코리아투데이 뉴스 

 

장속 선옥균들의 비율을 높여 장내 세균총을 건강하게 복원하는 일은 질병 치료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진출처 아리랑국제방송 코리아투데이 뉴스 

 

장내에는 100조개 4천종의 미생물들이 존재하며 이들의 균형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균형이 깨지면 각종 염증을 유발하여 각종 암 발생율을 높인다.

 

장내 미생물들의 균형을 잘 맞춰주는 발효한의학은 1000년전 문헌에도 기록되어져 있을 정도로 역사가 매우 깊다.

 

조선시대 궁중에서 발효한약 제호탕이라는 발효한약을 내의원에서 조제하여 정2풍 70세 이상의 원로들에게 하사하였다고 한다.

 

이렇듯 발효한약의 역사는 깊고 유구하다.

 

이러한 미생물들을 이용하여 미생물들을 더욱 과학화하여 조제 처방되는 것이 발효한약 이다.

 

우리의 전통발효식품 속에는 선옥균 미생물들이 풍부하게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전통방법으로 잘 발효한 발효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선옥균을 우호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