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l News

한국의과학연구원 마이크로바이옴 NGS GMA Microbiome 유인군균 작용

한국의과학연구원은 맑고 깨끗한 피부에 큰 키, 날씬한 몸매를 갖춘 스타일 남.녀 들의 장내세균을 분석한 결과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유인군균 군체 비율이 매우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장내 세균중 장을 따뜻하게하여 신체 온도를 1도 상승시키는 균들이 존재하며 이들 균들을 유인군균 이라고 한다.

유인군균(Microbiome) 미생물중 특정 유인군균 군체가 많은 사람들은 장수한다는 사실과 장누수증후군 등 장질환과 변비가 없고 장만큼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인군균과 유인군균 먹이원인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시킨 결과 설사증세는 단 1회 섭취로도 90%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누수증후군 등 장질환에 수준높은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이 유인군균 마이크로바이옴 미생물 군체를 다량 섭취하면 장이 따뜻해지며 체온이 1도 상승된는것은 물론이고 대사량이 많아져 같은 음식을 섭취해도 에너지 대사가 많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유인군균 마이크로바이옴을 지속적으로 섭취한 결과 비만세균이 정상치로 낮아진다.

한국의과학연구원 마이크로바이옴 센터 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GMA Gut Microbiome Analysis 연구결과 유인군균은 앞으로 의약품 및 식품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간 체세포 유전자 검사를 하듯, 내 장 속의 장내세균 전체의 유전자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분석을 통해서 장내 세균을 분석하고, 이를 질병 예방이나 치료에 적용하고 있다.

타이레놀 같은 의약품이 간에 무리를 주는데 장내 미생물에 의해 P-Cresol 물질이 만들어져 간에 가서 해독되어야 한다.

놀랍게도 유인군균이 P-Cresol을 합성해 의약품이 간에 무리를 주는것을 예방하고 개선해 주는것으로 나타났다.

유인군균은 장세포 나노간격을 개선하여 장누수증후군 개선에 중대한 작용을 미치기 때문에 약물을 장기섭취하여 유발될 수 있는 크롬병 개선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위막성 장염 원인균,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균은 온도가 낮은 곳에서 번성하는데 장온균의 비율이 높아지면 디피실 균의 증식을 억제한다.

항생제를 먹으면 유인군균이 장에서 소멸되고 그 빈 공간에 독소를 만들어 염증을 유발시키는 드는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lostridium difficile)균이 자라날 수 있다.

이 균은 누구나 소량 갖고 있다. 하지만 항생제 복용 등 외부 요인이 있을 때 이 디피실 균은 과다 증식되어 항생제 내성을 갖는 수퍼 박테리아로 발전 한다.

특히 입원 환자는 그 확률이 매우 커서, 위험도가 급상승하여 그 어떤 항생제로도 제거가 어려운 수퍼박테리아가 되어 매우 위험하다.

70만명이 이와같은 수퍼박테리아로 사망하기 때문에 항생제는 가급적 섭취하지 말아야 하지만 항생제를 섭취할 경우 디피실 균을 먹체하는 천적인 유인군균을 같이 섭취해야 한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는 유인군균을 탐색하여 특허수탁 완료했다고 밝혔다.

비만한자와 날씬한 사람의 장내 미생물군 분포가 다른데, 둘 사이에 장내 미생물을 빠꿔준 결과 날씬한 자의 장 미생물을 받은 비만자에게서, 처음엔 살이 빠지다가도 수개월 후 생활 및 식습관을 바꾸지 않은 경우 다시 살이 쪘다.

그러나 유인군균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고 유인군균의 증식에 도움을 주는 채소를 즐겨 섭취한 결과 슬립한 체형을 유지했다.

우리 인간 체서포는 식이섬유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10여종 밖에 많들지 못하지만 미생물은 수천종을 만든다. 특히 유인군균은 식이섬유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열을 발산하여 장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우수 하다.

유인군균체 장내 비율이 높아지면 장의 온도가 정상으로 회복되고 모유속 균체에도 유효한 영향이 미쳐 모유속 유인균(유효성 인체 균)의 증가에도 도움된다.

또한 페포 세균, 여성 질내 세균, 입안 세균도 유효성 있게 바뀐다.

지문, 유전자처럼 장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정보를 분석하면 그 사람의 식생활 패턴과 체질 행복감정능, 항산화능, 항암능, 스트레스억제능, 감기세균 및 바이러스 억제능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며 유인군균 복원 노력을하면 이러한 질병 지수가 우호적으로 개선된다.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하는 행복호르몬 95%가 장과 트립토판을 분해하여 세로토닌을 만드는 유인균 들의 도움으로 만들어져 뇌로 보내진다.

카르니틴이나 레시친을 장키간 섭취하면 트리메틸아민(TMAO)이 만들어져 심혈관 질환을 일으킨다.

카르니틴은 엘칸이나 니세틸과 같은 의약품의 성분이며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성분이다.

동물성 유래 물질인 카르니틴이나 레시친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 이 TMAO로 독성 성분으로 전환되는데, 채식주의자는 이 물질을 합성하지 않는다.

즉, 채식주의자들의 유인군균 비율이 높아 카르니틴을 만나도 이런 유해 독성 물질을 만들지 않는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들도 수개월간 동물성 음식을 먹으면 유인군균이 줄고 유인군균이 줄어든 만큼의 유해균이 늘어나 서서히 이 TMAO 독소를 만드는 균주로 교체가 된다.

채식을하여 장내 유인군균의 비율이 높아지면 TMAO 합성균을 억제시킨다.  TMAO균은 암의 유발하는 1급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TMAO 독소가 많이 합성되는데 고기류를 즐긴다면 반드시 유인군균을 꾸준히 섭취하여 상쇄작용을 해야 한다.

유인군균은 독소를 해독하고 대사량을 높여 발열량 상승으로 몸을 따뜻하게하여 다이어트 효과와 디톡스효과를 높인다.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공생 유인군균, 그들은 인체가 없으면 못살듯, 인간도 그들이 없으면 건강을 장담하기 어렵다.

기사출처
http://sbscnbc.sbs.co.kr/new_mobile/interface_mobile_end.jsp?article_id=10000809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