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방법으로 잘 발효한 발효음식 들이 김치, 된장, 청국장 등등 다양한 발효식품 속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지고 식이섬유를 먹이원으로 증식되는 선옥균(좋은균복합체)의 활성되어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단쇄지방산 성분 세가지는 초산(아세트산)Acetate/acidic acid, 단쇄지방낙산 butyrate, 프로피온산 propionic acid) 이다.

 

단쇄지방산(SCFAs)들의 역할은 대장에서 흡수되어 간이 콜레스테롤 생합성하는 것을 저해하며 콜레스테롤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저해하는 중요한 작용을 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현대인의 건강에 매우 중대한 일을 담당한다.

 

식이섬유를 선옥균(좋은균복합체)들이 분해한 단쇄지방산은 장을 활발(Enterocyte Energy)하게 한다.


 

식이섬유 단쇄지방산은 종양생성억제(Inhabit Tumor Formation) 작용이 띄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쇄지방산은 점막세포 확대( 점막세포가 많아지면 장이 건강해짐) Mucosal cell Proliferation 작용을 한다.

 

단쇄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s)의 일종인 유효한 단쇄지방낙산염은 장내(腸內) 점막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물질로 알려져있다.

 

단쇄지방산 낙산염은 대장 내부의 상피세포들에게 영양을 공급해주고 섬유질이 직장결장암 발생을 억제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단쇄지방산의 가장 유익한 유효적 작용을 하는 단쇄지방 낙산염은 종양생성을 억제한다.

 

대표적으로 단쇄지방낙산염이 많이 생성하게 하는 섬유질은 사과이며 일반 사과보다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산사(토종야생사과)의 경우 일반 사과보다도 5배 이상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선옥균 복합균을 이용한 다양한 발효한약이 조제 처벙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엠생명과학연구원의 연구 발표 논문을 보면 사과의 유효성분 및 섬유질 함량 분석에서 발효 산사의 경우 섬유질이 생체 이용율이 높고 산사와 함께 함유된 선옥균들의 직용에 의하여 단쇄지방산의 생성 능력이 높아 각종 종양생성 및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보고 되기도 했다.

 

외국의 관련된 연구 발효로는 독일 카이저스라우테른 기술대학 식품화학 환경독성학부 교수인 디터 슈렝크 교수팀의 ‘영양학’誌(Nutrition)에 2012년 4월호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히스톤-디아세틸라제 억제와 단쇄지방 낙산염 생성: 분변 현탁액에 사과 속 펙틴과 사과주스 추출물을 주입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에 대한 논문이 있다.

Posted by microbiome ok99